하도 취업이 안 돼서 아무데나 걸려라 하는 마음으로 딴 자격증이다. 농공장, 건설, 광산에 구직 신청을 넣다 리조트, 바 등에도 서류를 넣고 싶어서 땄다. 워낙에 암것도 안하고 가만히 시간보내기를 못하는 성격이라 그렇다… 헣허
이 자격증은 굳이 바텐더로 술을 만지지 않더라도 그냥 술 파는 가게나 호텔, 리조트 등에서 일하려면 있어야한다. 또한 광산, 건설회사에서도 외지로 나가는 경우 자체 캠프 내에 바텐더를 둔다. 거기서 일하기 위해서도 RSA가 필요하다.
나는 술을 만지겠다는 것 보다는 거기가서 청소를 하고 싶었다. 어찌됐든 술먹고 취한 손님들을 상대할 수도 있으니 자격증이 있는 걸 더 선호하더라. 한국에서 호텔 경력이 있어 이걸로 어필을 했다. 근데 면접보러 오라고 서류 낸지 두달 뒤에 연락옴 ㅋㅋ 성수기 직전에나 연락주고 이미 취업했는디
암튼 이 자격증은 주마다 다르다. 다른 자격증들은 주 상관없이 어디서나 쓸 수 있지만 얘네는 주 이동시 또 따야한다. 근데 경력만 있으면 상관없다. 일단 냅다 다른 주 자격증 들이밀고 나 근데 여기서 딴 것 밖에 없어 하면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경우도 꽤 된다고 들었다.
나는 온라인으로 땄다. 오프라인도 많이 한다던데 난 귀찮아서 그냥 온라인 했다.
자격증 검색하면 다양한 사이트가 나온다. 이 자격증도 가짜 스캠사이트가 있대서 조심해가며 가장 싸게 할 수 있는 곳을 고르면 된다.
https://galaxytraining.com.au/
나는 여기서 했다. 22불 내고 했다. 당시에는 갤럭시트레이닝이 가장 쌌다.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다.
시험을 신청하면 바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. 대부분 영상인데 대략 서너시간 정도면 다 듣는다.
다 듣고 나면 곧장 시험을 친다.
객관식으로 문항 여러 개가 있는데 이건 걍 틀려도 된다. 다시 풀게 해준다. 요령껏 재시험 쳐가며 잘 통과하면 된다.
그러면 주관식 시험을 본다. 대략 4개~5개 정도의 문항이 있고 동영상을 보면 이상한 손님들이 이상한 요구를 한다. 그때 나의 대응을 녹음해서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된다. 얼굴은 없어도 된다.
다만 너무 짧게 응대하면 안된다. 맞긴 한데 더 자세하게 써달라며 빠꾸먹었다. 그렇게 재시험을 쳤다. 녹음본 심사는 서너시간 걸리는지라 빠꾸먹으면 또 기다려야하니 되도록 한번에 통과하기로 하다.
그 다음은 경찰신고서 작성법이다. 이것도 틀리면 다시 하게 해줌 ㅋㅋㅋ
걍 돈만 내면 누구나 딸 수 있는 자격증이다. USI 넘버만 있다면 한국에서도 온라인으로 딸 수 있는 자격증들은 대부분 취득이 가능한 것 같았다. 출국 전 시간이 남는다면 미리 따서 시간을 절약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. USI 넘버도 한국에서 만들 수 있다.
아래는 1년간 내가 호주에서 취득한 자격증 목록이다.
Forklift (지게차, 포키, 실물카드필수, 시드니)
https://workingholiday-onah.tistory.com/16
White Card (화이트 카드, 실물카드필수, 시드니)
CPR First Aid (실물카드 없어도 됨, 시드니)
Confined Space (실물카드있으면좋음, 시드니)
Working at Height (실물카드있으면좋음, 시드니)
Police check (자격증 아님, 서류만 나옴, 퍼스)
https://workingholiday-onah.tistory.com/18
RSA (WA 서호주용, 실물카드있으면좋음, 퍼스)
Gas Test (실물카드있으면좋음, 퍼스)
Basic fire (실물카드 없어도 됨, 퍼스)
Driver Licence C Manual (1종 수동, 실물카드필수, 한국)